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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계획안]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월간, 주간 계획안은 어디 있나요? |
2021학년도에는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월간, 주간 계획안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꼬망세 놀이 일지 공모전을 통해 수상한 다양한 놀이 일지 사례를 제공합니다. 놀이 일지 사례는 놀이중심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꼬망세 사이트>놀이중심>이달의 놀이 → 꼬망세 사이트>교육계획안>놀이일지 사례 (20학년도에 제공한 개정 누리과정을 반영한 월간, 주간 계획안은 놀이중심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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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합연령 수준표시]공통수준에는 표시를 하지 않아도 되나요? |
수준이 다른 놀이 및 활동에는 개별 수준 표시를 하여 각 수준을 구분합니다. 따라서, 공통수준 표시는 따로 제공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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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 이해 지원 자료]놀이 이해 지원 자료가 무엇인가요? |
영유아의 놀이를 이해하고, 그에 대한 적합한 지원을 제공해야 합니다. 꼬망세는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 해설서를 기반으로 놀이 이해 자료와 교사의 지원 자료를 제공해 드립니다. → 놀이 이해 : 영아;놀이 경험 이해 / 유아;놀이 의미 찾기 → 교사의 지원 : 공간, 자료, 상호작용, 안전, 일과 등 해설서에 나와 있는 분류에 따라 구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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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역]영역 표시를 해야 하나요? |
보육일지에 ‘영역’을 필수로 표시하는 관련 지표는 없습니다. 꼬망세에서는 개정 누리과정과 제4차 표준보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해 ‘영역’으로 구분하지 않고 ‘놀이’로 구분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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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괄 다운로드]일괄 다운로드 시 놀이간단일지는 어디에 있나요? |
시작일자를 3월 1일 이후로 클릭 시 놀이간단일지 유형 구분란이 노출됩니다. (2월~3월을 일괄 다운로드 받을 시 놀이간단일지는 다운로드 되지 않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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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간단일지]놀이간단일지는 언제부터 제공되나요? |
2021년도 3월부터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2021년 3월 이전 날짜에서는 사용이 어려움을 알려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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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놀이간단일지]각 놀이나 활동의 평가를 따로 구분하지 않고 통합해서 써도 되나요? |
평가제에서 별도로 규정한 보육일지 양식이 있는 것이 아니므로, 어린이집의 특성에 적합한 양식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놀이나 활동의 평가를 따로 구분해 쓰지 않아도 무관하며, 영유아들이 흥미를 보인 놀이 및 활동의 기록, 주요 놀이에 대한 평가 또는 다음 놀이를 위한 지원 계획 등을 포함해 간단히 작성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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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일지 일괄다운로드 시 최근 3개월까지만 조회가 되나요? |
꼬망세는 더 질 높은 교육 서비스를 위해 '우리 반 계획안 만들기' 기능을 제공 중입니다. 이에 [일지 일괄다운로드]에서 19년 11월 이전으로 가면 '우리 반 계획안 만들기' 기능이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 3개월까지만 조회가 가능하도록 안내해 드립니다. 19년 11월 이전 계획안이 필요할 경우, [사이트>일지/교육계획안>교육계획안>일일교육계획안] 페이지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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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흥미영역] 흥미영역의 하위 요소를 표시하지 않아도 되나요? |
구체적인 활동의 구분, 실시 횟수 등은 평정 내용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일지에 영역별 요소 명칭을 기재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단, 교사는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사전 경험을 고려하여 놀이나 활동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자료를 충분히 제공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면 의사소통 영역의 경우 네 가지 요소(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모든 영역의 경험이 가능하도록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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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작성] 평가제 1-5-1-① 내용은 어떻게 기재해야 하나요? |
1-5-1-①에 따르면 교사가 계획한 활동, 계획하지 않았지만 영유아의 흥미에 따라 주도적으로 일어난 놀이와 활동에 대한 내용을 기재해야 합니다. 꼬망세에서는 2020년도부터 일지 총평에 해당 부분을 초록색으로 처리하여 월 2회 이상 제공해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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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간연장] ʻ시간연장반ʼ이 왜 ʻ야간연장반ʼ으로 용어가 변경됐나요? |
2020년도 보육사업안내 주요 개정사항 중 용어 개정 부분으로 저녁 7시 30분 이후부터 보육하는 시간연장이 야간연장으로 변경됨에 따라 명칭을 수정하였으며, 영아/유아 분리하여 제공합니다. [야간연장보육 시간 : 19:30~24:00] [출처:2020년도 보육사업안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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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 지역사회연계활동에 자원, 주민 따로 구분하지 않아도 되나요? |
[평가제 2-4-3 ① 지역사회 자원을 이용한 활동을 월 1회 이상(영아의 경우 2개월에 1회 이상) 실시한 기록이 있음.]에 따르면 지역사회연계활동을 자원, 주민으로 구분하여 표기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지표에 따라 자원을 이용하거나 지역주민 등과 연계한 활동을 계획해 제공해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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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찰기록] 영유아 관찰기록은 어떻게 써야 하나요? |
관찰기록은 [평가제 지표 1-5-2]에 따라 일상생활, 놀이, 활동에서 개별 영유아의 반응과 행동을 관찰하여 월 1회 이상 주기적으로 기록합니다. 또한, 영유아를 관찰하고 평가한 결과를 영유아의 놀이지원에 반영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꼬망세에서는 2020학년도부터 보육일지 평가(음영으로 처리된 부분)와 연계된 관찰일지를 매월 제공해 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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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연계활동] 영아반 가정연계활동은 어디서 볼 수 있나요? |
영아반 통합으로 끼적이기 모음을 월 1회 제공해드립니다. [cd컨텐츠>가정발송자료>이 달의 가정연계활동]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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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체활동] 유아반 계획안에 대근육 신체활동은 왜 따로 없나요? |
ʻ신체활동ʼ에 대한 실시 횟수는 평가제의 평정 내용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꼬망세에서는 2020학년도부터 유아 교육계획안에 별도로 대근육 신체활동을 제공 드리지 않습니다. 대근육 신체활동은 바깥놀이, 실내 대체활동에 마련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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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 영아반(만 0, 1, 2세) 활동에 수준을 나누지 않아도 되나요? |
통합지표와 달리 평가제에서는 관련 지표 항목이 없어 수준을 구분하지 않았습니다. 단, 만0세의 경우 월령 차이가 크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 활동 내 [확장놀이]로 기재해 제공해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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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X 표시] 활동명 옆에 실행여부 표시인 (O, X)는 왜 없어졌나요? |
놀이 실행 여부는 (O, X) 표기만으로는 인정되지 않으며 서술형으로 평가에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실행하지 않았을 경우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고, 놀이의 변경, 대체, 확장, 축소 등 놀이 시 일어난 특이사항이 있다면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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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편일지] 보육진흥원에서 제공한 ʻ주간계획안을 활용한 보육일지ʼ를 사용해도 되나요? |
보육일지의 양식과 관련해서는 별도로 규정된 양식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므로, 원에서 활용하기 편한 일지 양식을 선택하여 사용하되, 평가제에서 요구하는 내용들이 보육일지에 모두 기록될 수 있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꼬망세에서는 2020학년도부터 주간계획안을 활용한 보육일지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한편, 2020년 3월까지는 기존의 간편일지를 사용하여 주 단위의 놀이 실행 평가를 작성한 경우에도 감안하여 평정합니다. [출처:한국보육진흥원>참여>자주하는질문>1-5-1‘간편일지 사용 가능한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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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누리과정 반영 계획안] 3월부터 제공하는 ‘개정누리과정을 반영한 연간, 주간, 월간’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요? |
2020년 1월 2일 교육부에서 발행한 누리과정 자료집을 반영하여 작성한 참고용 안내 자료입니다. 형식이나 틀은 정해진 게 없으므로 원 상황에 맞게 참고만 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또한, 3월 자료만 무료로 제공하며 4월 자료부터는 멀티회원이상 사용 가능합니다. *4월부터는 만3, 4, 5세 연령별로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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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색놀이] 19학년도 영아반 특색놀이는 감각・탐색영역에 있었는데 20학년도에는 왜 없나요? |
영아의 수준과 발달을 고려했을 때 감각・탐색영역의 활동 개수가 너무 많으면 현장에서 적용하기에 무리가 있고, 영아들의 흥미 및 놀이를 반영시키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평가제와 개정 누리과정 흐름에 따라 감각・탐색영역의 놀이 수를 좀 더 현실성에 맞게 구성하여 영아 특색놀이를 계획안에 넣지 않고 별도로 제공합니다. 특색놀이는 원 사정과 영아의 흥미에 맞춰 변경하여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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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3영역) 영아반(만0-1세반, 만2세반)도 안전교육을 실시해야 하나요? |
영아반의 경우에도 아동복지법에서 규정한 안전교육의 내용, 주기에 따라 안전교육을 실시하여야 합니다. 다만, 만0, 1세의 경우,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일상적인 양육이나 기본생활 관련 활동 등으로 안전교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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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3영역) 매월 소방대피훈련을 실시하고 실행기록을 작성하고 있는데도, 비상시 대피요령이 별도로 있어야 하나요? |
대피요령은 화재, 재난, 응급상황 등 비상사태 전반을 대비한 행동지침을 의미합니다. 반면 소방대피훈련은 특정 상황을 가정하고 진행한 것으로, 대피과정의 일부 사례일 뿐 대피요령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비상시 대피요령은 별도로 구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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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3영역) 영유아를 대상으로 안전교육을 어떻게 실시해야 하나요? |
꼬망세 안전교육은 ‘아동복지법’에 따라 영역 및 횟수, 시간을 맞춰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일지/교육계획안>안전교육>시간에서 해당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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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1영역) 영유아의 사회관계증진 활동은 어떻게 진행해야 하나요? |
평가제에서는 각 영역에 국한되지 않고 일상생활과 놀이 전반에서 긍정적 또래관계를 격려함이 중시되므로 계획안 내에서 ‘사회관계증진’ 명칭을 별도로 기재하지 않습니다. 단, 기록이 아닌 관찰로 확인되는 부분이므로 꼬망세 계획안을 참고하시어 보육(교육)활동의 상호작용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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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1영역) 간편일지를 사용해도 되나요? |
보육일지의 양식과 관련해서는 별도로 규정된 양식이 정해져 있지는 않으므로, 어린이집에서 활용하기 편한 일지 양식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되, 평가지표에서 요구하는 내용들이 보육일지에 모두 기록될 수 있도록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평가제 지표가 2019년 9월 현장평가부터 적용됨에 따라, 기존의 간편일지 등으로 보육일지를 작성하고 있는 어린이집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자 2020년 3월까지는 기존의 간편일지를 사용하여 주 단위의 놀이실행 평가를 작성한 경우에도 감안하여 평정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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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1영역) 영유아의 발달특성과 변화를 어떻게 평가하나요? |
① 영유아별로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을 모두 포함하여 일과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영유아의 행동을 관찰하여 기록한 자료가 있어야 하며 관찰 내용은 특정 활동이나 영역에 치우치지 않아야 합니다. 3개월 전 기록부터 평정하며 영유아의 관찰이 월 1회 이상 주기적으로 이루어지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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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3~6개월 간 영유아의 놀이와 활동, 일과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영유아의 행동을 주기적으로 관찰하여 영유아의 발달특성 및 변화 정도를 파악한 후, 평가합니다. 이때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을 준거로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기술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연 2회 이상 진행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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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1영역) 보육일지의 평가는 어떻게 작성해요? |
반별 보육일지에 영유아의 하루일과와 놀이실행에 대한 평가기록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사가 계획한 활동과 계획하지 않았지만 일어난 놀이와 활동을 기록해야 합니다. 이때, 이루어진 모든 놀이와 활동에 대한 평가를 기록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평가 및 추후 놀이지원, 보육계획에 반영이 필요한 활동에 대해서 보육일지에 기재하시면 됩니다. 보육일지에 기록한 놀이와 활동, 일상생활 등에 대한 평가는 이후 놀이지원 계획 또는 보육계획 수립 시 연계되므로 다음 보육계획에 반영하여 기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실행 및 평가 내용을 수정/변경 없이 그대로 사용하시면 평가 시 감점 대상이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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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1영역) 유아의 경우에도 일과 중 반드시 낮잠시간을 계획하여 실행해야 하나요? |
만 3세 이하의 종일반 영유아는 반드시 낮잠시간을 계획하여 실행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만 4, 5세반은 개별 유아의 상태 및 원 상황에 따라 낮잠 또는 휴식시간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때 낮잠을 계획하지 않고 휴식시간을 갖는 경우 개별 침구를 반드시 구비하실 필요는 없으나, 낮잠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하여 여분의 침구를 구비하고 침구 및 침구 보관 장소를 청결하게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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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1영역) 바깥놀이는 어떻게 배정하여 운영해야 하나요? |
바깥놀이는 영유아가 일과 중에 실내를 벗어나 실외에서 자연과 친숙해지는 경험이 이루어지며 신체를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중요한 시간입니다. 이때, 영유아는 자신의 요구와 흥미에 따라 바깥놀이를 주도하고 지속해야 하며 교사가 놀이나 활동을 제안할 수 있지만, 특정 놀이나 활동을 강요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린이집에서는 충분한 놀이시간이 확보될 수 있도록 손 씻기, 화장실 가기 등의 전이시간은 별도로 계획하여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영아] 만0세는 주 3회, 30분 이상 / 만1, 2세는 매일 30분 이상 [유아] 매일 1시간 이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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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제-1영역) 혼합연령반의 경우, 보육계획안을 수립할 때 연령별 수준을 반드시 반영해야 하나요? |
혼합연령반의 경우 그 반에 해당하는 영유아의 연령, 발달 수준 등을 고려하여 보육계획안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이때 연령별 수준을 고려하여 월간(또는 주간 또는 일일) 보육계획안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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