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기록과 연계된 놀이입니다.

교육계획안

혼합 2~3세 |2021년 |12월 |2주 |8일 선택한 연령, 월, 주, 일이 표시됩니다.

연령 선택
만 0세만 1세만 2세
만 3세만 4세만 5세
혼합 0~1세혼합 1~2세혼합 2~3세
혼합 3~5세방과후야간연장(유아)
야간연장(영아)연장보육(유아)연장보육(영아)
월 선택
3월4월5월
6월7월8월
9월10월11월
12월1월2월
   
주 선택
1주
2주
3주
4주
5주
일 선택
282930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1

꼬망세 2021-12-08 (수요일) 일간교육계획안
우리 반 계획안
만들기
유형별 계획안

놀이간단일지

다운로드

일일보육일지

다운로드

간소화일지

다운로드

기본보육일지

다운로드
연령 / 기간 혼합 2~3세 / 2021-12-08 (수요일) 기본생활

[효] 부모님께 고마운 마음을 표현해요

생활주제 동물 놀이를 해요 / 겨울을 즐겨요
주제 동물아 사랑해 안전교육

[성폭력 및 아동학대 예방] 좋은 느낌과 싫은 느낌이 있어요

소주제 동물을 보호하는 마음 가지기
교사의 기대 1수준
ㆍ동물을 아껴주어야 함을 안다.
2수준
ㆍ아픈 동물을 아끼고 보호해주어야 함을 안다.
시간 활동내용 활동자료
실내놀이

[신체놀이] 어떤 동물이 되어볼까?

① 동물 가면과 머리띠에 관심을 보이는 영유아와 함께 탐색한다.
② 동물 가면과 머리띠를 쓰고 동물 흉내를 낸다.
③ 동물 가운, 머리띠, 꼬리를 탐색하고 소품을 착용하며 흉내를 낸다.
준비물 : 동물 머리띠, 동물 가면 그림자료, 벽돌 블록, 음식 모형
  • 동물 가면..
  • 동물 머리..

[쌓기놀이] 동물 쉼터 구성하기

① 동물이 편안하게 쉴 수 있는 장소는 어떤 곳인지 생각해본다.
② 다양한 블록을 이용하여 동물 쉼터를 만들어본다.
③ 완성된 동물 쉼터에서 동물 모형을 이용해 놀이한다.
준비물 : 다양한 블록, 동물 모형

[역할놀이] 동물 쉼터 놀이

① 동물 머리띠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놀이를 소개한다.
③ 원하는 동물 머리띠를 쓰고 동물 쉼터 놀이를 한다.
준비물 : 쌓기놀이 영역에 만든 동물 쉼터, 동물 머리띠 그림자료
  • 동물 머리..
  • 동물 머리..

[미술놀이] 양 옷을 입혀줘요

① 양 사진에 관심을 보이는 영유아의 탐색을 돕는다.
② 솜을 만져보며 느낌을 탐색해 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③ 풀로 솜을 붙여서 양 옷을 꾸며본다.
준비물 : 양 사진, ʻ양 옷을 입혀줘요ʼ 활동지, 풀, 솜, 스팽클
  • 양 옷을 ..

[1수준] 동물 말놀이

① 동물 손가락 인형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교사가 ʻ원숭이 엉덩이는 빨개ʼ 운율에 맞춰 동물 말놀이를 들려주고 이에 해당하는 동물 손가락 인형을 찾아 놀이한다.
③ 자유롭게 동물 손가락 인형을 가지고 말놀이를 한다.
준비물 : 동물 손가락인형 그림자료, ʻ동물 말놀이ʼ 활동지, 쓰기 도구
  • 동물 손가..
  • 동물 말놀..

[수] 울타리 안의 동물을 세어요

① 동물 그림을 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울타리 안의 동물을 세어요' 놀이를 소개한다.
③ 동물의 수를 세어 숫자에 알맞게 올려본다.
준비물 : ʻ울타리 안의 동물을 세어요ʼ 교구 그림자료
  • 울타리 안..

[조작] 동물을 사랑해요

① 동물을 함부로 대하는 모습이 담긴 그림자료를 보며 이야기 나눈다.
② 동물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③ 동물을 대하는 바른 태도를 알아본다.
준비물 : 동물을 사랑하는 방법 그림카드를 살펴봐요 그림자료
  • 동물을 사..

[과학놀이] 사라져가는 동물을 소개합니다

① 준비된 사진을 보며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② 동물이 사라져가는 다양한 이유를 알아본다.
③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이야기 나눈다.
준비물 : 멸종된 동물과 멸종 위기에 처한 동물 사진, 멸종 위기 동물 그림자료, ‘사라져가는 동식물을 지켜요’ 활동지, 쓰기 도구, 그리기 도구
  • 멸종 위기..
  • 사라져가는..

[음률놀이] 동물들의 북소리

① 여러 종류의 깡통 북을 소개한다.
② 여러 종류의 깡통 북을 두드리며 탐색한다.
③ 좋아하는 동물의 깡통 북을 하나씩 선택하여 소리를 탐색한다.
준비물 : 여러 종류의 깡통 북, 북채(작은 북 채, 숟가락, 젓가락 등)
바깥놀이

[바깥놀이] ○○야, 우리 산책할래?

① 동물과 산책해본 경험을 이야기 나눈다.
① 집에서 가져온 동물 인형을 소개한다.
② 동물인 형과 산책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동물 인형과 산책한다.
준비물 : 집에서 가져온 동물인형, 수레, 포대기, 반려동물 가방, 세발자전거

[대체활동] 동물 모양 몸짓 놀이를 해요

① 기본자세를 하며 스트레칭하고 몸을 이완시킨다.
② 조용한 음악을 들으며 동물의 모습을 몸으로 흉내 내기로 한다.
③ 물속에 사는 동물과 땅에 사는 동물의 모습을 몸짓 놀이로 표현한다.
준비물 : 동물 모양 몸짓 놀이 참고사항 및 그림자료, ʻ어떤 동물의 모습을 표현한 것일까?ʼ 활동지, 매트, 다양한 동물 사진, 사진기, 조용한 음악, 색연필

이전

  • 동물 모양..
  • 참고사항-..
  • 어떤 동물..

다음

대/소집단 활동 / 실내놀이

[미술] 우리 반에 동물원이 생겼어요

① 동물원에 가본 경험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② 3~4명의 유아로 구성된 모둠으로 나누고 모둠 이름을 정한다.
③ 모둠별 유아들끼리 도화지 위에 동물원을 그리고 그림을 모아 하나의 그림으로 완성한다.
준비물 : 2절 도화지, 셀로판테이프, 미술 재료, 그리기 도구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