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계획안

만 1세 |2018년 |10월 선택한 연령, 월, 주, 일이 표시됩니다.

연령 선택
만 0세만 1세만 2세
만 3세만 4세만 5세
혼합 0~1세혼합 1~2세혼합 2~3세
혼합 3~5세시간연장반 
   
월 선택
3월4월5월
6월7월8월
9월10월11월
12월19.1월19.2월
   
주 선택
1주
2주
3주
4주
5주
일 선택
30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31123
꼬망세 2018년 10월 만 1세 월간교육계획안
연령 / 기간 만 1세 / 2018년 10월

  • 월간계획안

생활주제 나는 할 수 있어요 Ⅱ / 시원한 가을을 느껴요 주제선정이유
목표 ⋅내 물건에 자리가 있음을 알고 찾는다.
⋅익숙한 물건의 자리를 기억하고 찾으며 놀이한다.
⋅가을이 되어 달라진 날씨를 느껴본다.
⋅주변 자연물을 활용하여 다양한 놀이를 한다.
⋅나뭇잎을 활용한 오감놀이를 즐겨본다.
주차 1주 2주 3주 4주 5주
주제 내 물건을 찾아요 자리 찾기 놀이해요 시원한 가을이에요 자연물로 놀이해요 나뭇잎으로 놀이해요
등원
(사회관계증진)

[사회관계증진]내 물건을 사물함에 스스로 정리하며 인사해요

[사회관계증진]내 물건을 사물함에 스스로 정리하며 인사해요

[사회관계증진]변화한 가을 날씨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해요

[사회관계증진]변화한 가을 날씨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해요

[사회관계증진]내가 좋아하는 나뭇잎 가리키며 등원해요

일상생활 점심 및 간식

[일상생활]다 먹은 후, 빈 그릇을 스스로 자리에 정리해요

[일상생활]다 먹은 후, 빈 그릇을 스스로 자리에 정리해요

[일상생활]가을 풍경에 대해 이야기하며 먹어요

[일상생활]가을 풍경에 대해 이야기하며 먹어요

[일상생활]음식물을 모두 삼키고 이야기해요

낮잠

[일상생활]내 이불, 베개를 스스로 찾아서 이불 위에 놓아요

[감상곡]비발디의 사계 중 ‘가을’

[일상생활]내 이불, 베개를 스스로 찾아서 이불 위에 놓아요

[감상곡]바흐의 ʻ프랑스 모음곡 6번ʼ

[일상생활]가을과 관련된 이야기 들으며 잠들어요

[감상곡]그리그의 ‘산속 마왕의 궁전에서’

[일상생활]가을과 관련된 이야기 들으며 잠들어요

[감상곡]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일상생활]이불에 있는 모양 살펴보며 덮어요

[감상곡]그리그의 ʻ오제의 죽음ʼ

기저귀 갈기/배변활동

[일상생활]⋅내 기저귀, 친구 기저귀를 찾아봐요

[일상생활]화장실에 있는 변기를 찾아봐요

[일상생활]화장실 변기에 앉아봐요

[일상생활]변기에 앉아 소변을 시도해요

[일상생활]배변활동 후에 스스로 바지를 올려봐요

실내자유놀이 신체

[대근육]내 물건을 찾아요

[소근육/사회관계증진](Ⅰ)물건을 꺼내요

[소근육/사회관계증진](Ⅱ)내 물건, 친구 물건을 구분해요

[소근육]내 물건에 얼굴 사진 붙여요

[대근육/사회관계증진](Ⅰ)내 물건이 있는 자리에 가요

[대근육/사회관계증진](Ⅱ)친구의 물건이 있는 자리에 가요

[소근육]얼굴 사진을 찾아 모양 스티커를 붙여요

[대근육]가을바람을 움직임으로 표현해요

[소근육](Ⅰ)나무에 가을 열매그림을 붙여줘요

[소근육](Ⅱ)가을나무에 열매를 붙여줘요

[소근육](Ⅰ)손으로 자연물을 옮겨요

[대근육]다람쥐 입속에 도토리를 던져요

[소근육](Ⅱ)숟가락으로 자연물을 옮겨요

[대근육]가을 나무가 되어 움직여봐요

[대근육]낙엽을 밟아요

[소근육](Ⅰ)나뭇잎 그림 구멍에 끈을 넣어요

[소근육](Ⅱ)나뭇잎 그림 구멍에 끈을 연결해요

[소근육]친구와 보자기 잡고 나뭇잎을 흔들어요

쌓기,역할

[쌓기]내 물건 사진 블록을 찾아서 쌓아요

[역할]제자리에 정리하는 놀이해요

[쌓기]같은 물건 그림 블록으로 도미노 놀이해요

[역할]소꿉놀이 도구 사진이 붙은 상에서 소꿉놀이해요

[쌓기]블록으로 가을 나들이 가는 길을 만들어요

[역할/사회관계증진]가을 소풍 가는 놀이해요

[쌓기]자연물 그림 짝을 찾아서 블록을 연결해요

[역할/사회관계증진]자연물로 음식상을 차려요

[쌓기]나뭇잎 블록으로 징검다리를 만들어요

[역할/사회관계증진]가을 열매를 맛있게 냠냠 먹어요

언어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화 ʻ어디 있을까요?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화를 듣고 따라서 말해봐요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시 ʻ어디 있을까요?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다양한 공간의 사진을 보며 이름을 들어봐요

[쓰기/읽기/말하기/듣기]가을 풍경 사진을 봐요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화 ʻ가을이 왔어요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자연물 카드를 보며 이름을 듣고 말해봐요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시 ʻ찾았다 찾았다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화 ʻ가을 소꿉 놀이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시 ʻ가을 친구들ʼ

감각,탐색

[음률/동작]손유희 ʻ가을 길ʼ

[감각/탐색]냠냠! 내가 좋아하는 과일을 소개해요

[미술]빗으로 쓱싹

[감각/탐색]물건 그림 퍼즐을 맞춰요

[음률/동작]새 노래 ʻ그냥 두고 나갔더니ʼ

[감각/탐색]자리를 찾아 알맞게 붙여줘요

[미술]같은 색깔 나무

[감각/탐색]냠냠! 과일 맛이 서로 달라요

[감각/탐색]가을이 되어 달라진 옷차림을 탐색해요

[미술]가을 나뭇잎 액자

[음률/동작]새 노래 ʻ다람 다람 다람쥐ʼ 부르며 알밤을 주워요

[감각/탐색]도토리와 알밤을 굴려요

[음률/동작]자연물 마라카스를 흔들며 움직여요

[감각/탐색]나뭇잎을 밟으며 소리를 표현해요

[미술]냠냠, 나무 열매

[감각/탐색]좋아하는 자연물을 넣어 마라카스를 만들어요

[음률/동작]나뭇잎 잡고 흔들며 움직여요

[감각/탐색]나뭇잎 그림자를 맞춰요

[감각/탐색]입으로 나뭇잎을 불어요

[미술]손바닥 도장으로 가을 나무를 꾸며요

바깥놀이

[실외활동]내 신발을 스스로 찾아 신고 놀이터에 가요

[실외활동]친구와 함께 좋아하는 놀이기구 타요

[실외활동]신호에 맞춰 움직여요

[실외활동]산책하며 주변 환경을 살펴봐요

[실외활동]산책하며 가을 날씨를 느껴요

[지역사회연계]떡 방앗간에서 여러 종류의 떡을 살펴봐요

[실외활동]모래로 좋아하는 자연물을 만들어요

[실외활동]산책하며 팬티와 같은 색깔의 자연물을 찾아요

[실외활동]산책하며 나뭇잎을 탐색해요

[실외활동]모래 나무 위에 나뭇잎 깃발을 꽂아요

대체활동

내 얼굴 사진이 붙은 바구니에 공을 넣어요

선생님이 숨긴 놀잇감을 찾아요

가을 풍경 사진 징검다리를 건너요

친구와 손잡고 둥글게 둥글게 놀이해요

매트 위에서 데굴데굴 구르며 놀이해요

기본생활

[질서]계단을 조심해요

[인성/배려]친구의 물건을 갖다 줘요

[절제]손으로 음식을 먹지 않아요

[청결]휴지는 휴지통에 버려요

입에 있는 음식을 삼킨 후 이야기해요

안전교육

[교통안전]안전벨트를 매요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약은 어른과 함께 먹어요

[실종・유괴 예방・방지]혼자 밖에 나가면 안 돼요

[성폭력・아동학대예방]가족과 행복하게 지내요

[소방안전]연기 아래로 기어가요

[소방대피훈련]복도에서 누전으로 불이 났어요

가정연계활동

[감각・탐색]우리 집에는 어떤 물건이 있을까?

친구와 함께 정리해요

[바깥놀이]가을바람을 느끼며 산책해요

[미술]자연물로 내 얼굴을 꾸며요

[언어]나뭇잎을 보며 이름을 들어봐요

특색교육

냠냠! 내가 좋아하는 과일을 소개해요

냠냠! 과일 맛이 서로 달라요

도토리와 알밤을 굴려요

나뭇잎을 밟으며 소리를 표현해요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