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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운영 > 문제행동 대처방법
혼자 노는 아이
만 4세 누리반 진오는 친구와 놀지 않고 주로 혼자 레고블록으로 놀이해요. 친구와 놀이하고 싶어 하지만 교사의 도움 없이 친구에게 먼저 다가가거나 말을 하는데 어려움을 보여요. 친구와 친해지기 어려워하는 아이에게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등원을 거부하는 아이
만 3세 누리반 경아는 선생님과 친구를 만나는 것이 좋다고 하며 원을 좋아하던 아이에요. 하지만 요즘 부쩍 원에 가기 싫다고 하며 매일 아침 부모님과 실랑이 끝에 뒤늦게 등원을 해요. 막상 등원하면 잘 지내고 있어 부모님께 구체적으로 여러 부분을 말씀드리지만 믿지 못하는 눈치로 ‘정말 아무 일 없는 건지?’ 여쭤봐요. 어..
옷/손/손톱 등을 물고 빨거나 뜯는 아이
만 3세 햇살반 혜정이는 일과 중 손 빠는 모습이 자주 발견돼요. 놀이 시간에 친구들과 놀면서 엄지손가락을 빨기도 하고 교사와 눈이 마주치면 구석 자리로 이동한 후 눈치를 보면서 손을 빨아요. 손을 빨고 싶은 이유에 대해 물어보기도 하고 손에 있는 세균이 몸속으로 들어가 배가 아플 수 있다는 것도 안내해주면 고개만 끄덕인..
타인에 대한 의존성이 과한 아이
만 5세 하늘반 시은이는 놀이할 때 주도적으로 전개하기보다는 주도적인 놀이하는 친구를 따르는 편이에요. 자신의 생각이 있다고 하더라도 친구의 의견을 따라가거나 활동할 대도 친구의 의견이 자신의 의견이라고 이야기해요. 또한 학기 초 친구와 어울리기를 어려워했는데 6살 때 같은 반이었던 한 친구의 도움으로 새로운 친구를 사귀..
타인의 말을 듣고 자신의 말인 것처럼 따라 하는 아이
만 4세 누리반 은지는 친구의 말이나 행동을 흉내 내고 친구가 말한 것을 자신의 말인 것처럼 그대로 바꿔 말해요. 처음에는 재미로 말이나 행동을 흉내 내는 줄 알았는데 활동을 할 때에도 친구의 생각을 자신의 생각인 것처럼 말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이기 시작했어요.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스스로 생각하고 ..
또래에 비해 단어를 잘 기억하지 못하는 아이
만 5세 하늘반 효은이는 읽기나 쓰기 등 또래와 비슷한 수준의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새로운 단어나 내용을 알려줬을 때 회상하는 것을 어려워하고 단어를 기억하지 못해요. 발달이 뒤처지지 않아 더욱 의아하기도 해요. 단어를 잘 기억하지 못하는 이 아이,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고자질을 하는 아이
만 5세 하늘반 준규는 교실에서 일어나는 상황 모두를 교사에게 말하고 교사가 보고 있음에도 싸우는 친구, 우는 친구를 포함해 친구들의 모습을 모두 말해요. 잘못된 행동을 보게 되면 더욱 못 참고 말하고 고자질했을 때 준규는 뿌듯해해요. 하지만 점차 과하게 고자질하는 모습을 보여 어떻게 지도하면 좋을지 궁금해요.
특정 어른을 무서워하는 아이
만 2세 나무반 은이는 성인 남자를 무서워해요. 성인 남자인데 수염이 있으면 더욱 학부모님 뒤로 숨고 눈물을 보인다고 해요. 아빠와도 애착 형성이 잘 되어 있다고 생각하는데 왜 그러는지 궁금하다며 상담을 요청하셨어요. 어떤 도움을 드릴 수 있을까요?
충동성 조절이 힘든 아이
만 3세 햇살반 윤미는 놀이 시간이나 활동 시간에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먼저 하고 싶다고 불쑥 끼어들거나 장난감을 뺏는 등 기다림에 대해 힘들어해요. 기다려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줘도 행동이 먼저 움직여 또래 친구들이 불편함을 느껴요. 학부모님도 늘 이 부분을 걱정하시고 놀이터에서 놀 때도 싸우는 일이 발생하기..
착한 아이 콤플렉스를 가진 아이
만 4세 누리반 준경이는 또래 아이들에 비해 떼를 부리지 않고 교사 또는 부모님이 하는 말에 따르는 편이에요. 말을 잘 들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강박이 있을 정도로 자신이 속상하고 하기 싫어도 해내는 모습이 보여요. 자신이 행동하는 것에 대한 칭찬을 받으면 굉장히 행복해하고 칭찬받았던 행동은 잊지 않고 계속해서 하는 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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