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꼬망세 스마트인성 |
도입 |
1. 에너지에 관해 이야기해 본다. - ‘에너지’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나요? 에너지는 무엇일까요? - 우리가 교실에서 사용하는 형광등 불, 텔레비전이 나오게 하는 전기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지만 여러 가지 우리가 기계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힘들이 있어요. 이것이 에너지라고 해요. - 에너지는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매일 우리가 사용하고 있어요. |
전개 |
1. 교수자료(‘눈에 보이지 않는 에너지도 소중해요’ PPT)를 보며 에너지를 함부로 사용하는 모습을 살펴본다. - 콘센트에 전기 코드를 꽂아서 여러 가지 기계를 사용하고 있어요. 콘센트에 전기 코드가 가득 꽂혀 있네요. - 친구와 아빠가 함께 방에서 나가고 있어요. 방의 불은 어떻게 되어 있나요? 아무도 없는 방에 불을 켜 놓고 나가고 있어요. 2. 교수자료를 보며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방법에 관해 이야기해 본다. - 사용하지 않는 전기 코드까지 꽂혀 있어서 콘센트가 꽉 찼어요. 사용하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 2층 같이 낮은 곳에 올라갈 때는 엘리베이터를 타지 않고 어떻게 올라갈 수 있을까요? 계단을 사용해서 올라간다면 운동도 되고 에너지를 절약할 수도 있을 거예요. 3. 에너지를 아낄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에 관해 자유롭게 이야기 나눈다. - 또 어떻게 에너지를 아낄 수 있을까요? 우리가 함께 협력하여 에너지를 아낄 수 있어요. - 추울 때는 난방기를 켜는 것 보다 내복이나 옷을 여러 겹 겹쳐 입을 수도 있어요. - 가까운 거리는 차를 타지 않고 걸어서 가거나 자전거를 타고 갈 수도 있어요. |
마무리 |
1. 유아들이 활동지를 보며 자신이 실천한 절약 생활에 하트를 색칠한다. - 에너지를 절약한 일 중에 내가 실천한 경험이 있는 것에 하트를 색칠해 주세요. - 실천한 적이 아직 없는 친구는 매일 조금씩 실천하며 하트에 색칠할 수 있어요. - 교실에서나 ㄴ집에서나 에너지를 아껴서 생활하는 습관을 함께 협력하여 기르도록 노력해요.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