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인성 교육 프로그램
꼬망세 스마트인성
활동명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해요
주제 세계여러나라 영역 이야기 나누기
활동목표 ⓛ 서로 다른 나라의 친구들 이야기에 관심을 가진다.
② 서로 다른 문화를 듣고 이해한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 의사소통 > 말하기 >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적절한 낱말과 문장으로 말한다.
- 사회관계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사회적 가치를 알고 지키기 >
다른 사람을 배려하여 행동한다.
활동자료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해요’ 활동지, 교수자료(‘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해요’ PPT)
교수자료
도입
1. 서로 다른 문화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이야기해 본다.
-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사는 각 나라에는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들이 있어요.
- 어떤 문화들이 있을까요?
- ○○은 더운 나라에서는 옷을 얇게 입고 다니는 것을 봤다고 해요.
전개

1. 교수자료(‘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해요’ PPT)를 살펴본다.

- 한국인 친구, 미국인 친구, 아프리카 친구 이렇게 세 명이 있어요.

- 이 친구들의 표정은 어때요? 조금 힘들어하는 표정 같기도 해요.

- 이 친구들이 세계 여러 나라에 갔을 때 서로 다른 문화로 당황하고 힘든 적이 있다고 해요.

2. 교수자료를 통해 서로 다른 문화의 이야기를 들어본다.

- 한국에서는 숟가락으로 밥을 먹는데 인도에서는 손으로 밥을 먹어야 해서 당황했다고 해요.

밥을 먹을 때 사용하는 도구도 나라마다 다를 수 있네요.

- 아프리카에서는 물이 귀해서 목욕탕을 본 적이 없는 친구가 한국에 와서 깨끗한 물이 많이 나오는

목욕탕을 보고 깜짝 놀랐다고 해요.

- 사는 곳의 환경과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른 문화를 찾아볼 수 있었어요.

3. 서로 다른 문화를 보면 어떤 기분일지 이야기해 본다.

- 내가 처음 접하게 되는 문화를 만났을 때 어떤 기분일까요?

- 서로 다른 문화로 당황스럽기도 하고 힘들 수도 있어요.

- 호기심에 재미있을 것 같아서 신날 수도 있어요.

마무리
1.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마음을 가진다.
- 우리도 다른 나라에 가서 놀라운 문화가 있듯이 다른 나라 친구들도 우리나라의 문화에 당황할 수 있어요.
- 우리가 살고 있는 우리나라의 문화가 소중하듯 다른 나라의 문화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해요.
알림장과 가정통신문,
모두 꼬망세 AI로 한번에!
챗봇 아이콘
꼬망봇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