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인성 교육 프로그램
꼬망세 스마트인성
활동명 세계의 힘든 친구들
주제 세계여러나라 영역 이야기 나누기
활동목표 ⓛ 세계에 힘든 친구들의 모습을 살펴보고 힘든 마음을 함께 느낀다.
② 힘든 친구들에게 내가 나누어 줄 수 있는 것에 관해 이야기해 본다.
누리과정
관련요소
⋅의사소통 > 듣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이해한다.
⋅사회관계 > 사회에 관심 갖기 >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 세계 여러 나라에 대해 관심을 갖고, 서로 협력해야 함을 안다.
활동자료 교수자료(‘세계의 힘든 친구들’ PPT)
교수자료
도입
1. 내 주변에 친구, 부모님, 나라가 없으면 어떤 기분일지 이야기해 본다.
- 우리 주변에는 전쟁으로 부모님을 잃어버린 친구들이 있어요.
- 만약 내 주변에도 친구, 부모님이 없다면 기분이 어떨까요?
- 우리는 매일 따뜻한 음식과 따뜻한 집에서 즐겁게 생활하지만 세계 여러 나라에는 춥고, 배고픈 곳에서 힘들게 지내는 친구들도 있어요.
전개

1. 교수자료(‘세계의 힘든 친구들’ PPT)를 보며 세계의 힘든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 본다.

- 콩고라는 나라에서는 전쟁으로 집을 버리고 안전한 곳을 찾아 매일 떠나야 하는 사람들이 있어요.

전쟁에 나가야 하는 사람이 부족해서 우리와 같은 나이인 친구들도 총을 들고 전쟁을 나가야 한다고 해요.

- 파키스탄이라는 나라에서는 집이 없어 길에서 잠을 자야하는 친구도 많이 있어요.

2. 힘들어하는 친구들의 기분에 대해 이야기해 본다.

- 마음대로 음식도 못 먹고, 잠을 잘 곳도 없는 친구들의 기분은 어떨까요?

-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마음대로 가지 못하고 친구들과 즐겁게 놀지도 못하면 어떨까요?

3. 힘들어하는 친구들을 위해 유아들이 할 수 있는 일에 관해 이야기 나눈다.

- 우리가 친구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 음식을 잘 먹지 못하는 친구들을 위해 조금씩 돈을 모아 보내줄 수도 있어요.

- 초등학교에 가지 못하는 친구들을 위해 보지 않는 책과 학용품을 보내줄 수도 있어요.

마무리
1. 힘들어하는 친구들을 위해 힘이 될 수 있는 마음을 담아 편지를 쓰기로 한다.
- 우리가 물건을 보내주거나 돈을 모아서 보내주지 않고, 따뜻한 마음을 담은 편지를 써도 힘들어하는 친구들에게는 큰 힘이 되고 기쁨이 될 것 같아요.
- 친구들에게 힘을 낼 수 있도록 응원의 편지를 써 보도록 해요.
알림장과 가정통신문,
모두 꼬망세 AI로 한번에!
챗봇 아이콘
꼬망봇
복사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