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계획안

만 2세 |2020년 |1월 선택한 연령, 월, 주, 일이 표시됩니다.

연령 선택
만 0세만 1세만 2세
만 3세만 4세만 5세
혼합 0~1세혼합 1~2세혼합 2~3세
혼합 3~5세방과후시간연장반
   
월 선택
3월4월5월
6월7월8월
9월10월11월
12월20.1월20.2월
   
주 선택
1주
2주
3주
4주
5주
일 선택
293031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1
꼬망세 2020년 01월 만 2세 월간교육계획안
연령 / 기간 만 2세 / 2020년 1월

  • 월간계획안

생활주제 나는 친구가 있어요Ⅰ 주제선정이유
목표 ⋅친구와 함께 모양과 관련된 놀이를 시도해본다.
⋅친구를 좋아하는 마음의 표현 방법을 놀이로 경험해본다.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친밀감과 협동심을 느껴본다.
⋅설날에 대해 알아보고 설날과 관련된 놀이를 경험해본다.
⋅친구와 함께 놀이하며 양보, 배려, 나눔을 경험해본다.
주차 1주 2주 3주 4주 5주
주제 친구와 함께 모양 놀이해요 내 친구가 좋아요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우리는 4살 / 설날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요
등원

친구 얼굴 살펴보며 인사해요

친구와 손바닥 마주치며 인사해요

친구와 함께하고 싶은 놀이 이야기하며 인사해요

몇 살이 되었는지 이야기하며 인사해요

친구에게 새해 인사를 해요

일상생활 점심/간식

[일상생활]친구가 좋아하는 모양 들으며 먹어요

[일상생활]친구가 좋은 이유를 이야기하며 먹어요

[일상생활]친구가 좋아하는 음식 물어보며 먹어요

[일상생활]설날에 먹는 음식 이야기하며 먹어요

[일상생활]친구가 다 먹을 때까지 기다려줘요

낮잠

[일상생활]친구 이불에 있는 모양 살펴보며 잠들어요

[일상생활]친구의 이불 덮어주며 낮잠 인사를 건네요

[일상생활]친구와 즐거웠던 놀이 이야기하며 잠들어요

[일상생활]설날에 하는 놀이 이야기하며 잠들어요

[일상생활]낮잠에서 깬 친구에게 인사를 건네요

배변활동/화장실 가기

[일상생활]차례차례 순서를 지켜서 화장실에 가요

[일상생활]차례차례 순서를 지켜서 화장실에 가요

[일상생활]차례차례 순서를 지켜서 화장실에 가요

[일상생활]차례차례 순서를 지켜서 화장실에 가요

[일상생활]차례차례 순서를 지켜서 화장실에 가요

실내자유놀이 신체영역

[대근육]몸으로 모양을 만들어요

[소근육](1)모양 스티커를 붙여요

[소근육](2)같은 모양 스티커를 찾아서 붙여요

[대근육](1)친구와 손잡고 몸을 움직여요

[대근육](2)친구와 똑같이 움직여요

[소근육]친구 얼굴 사진 보며 바느질을 해요

[대근육](1)줄 밑으로 지나가요

[대근육](2)친구와 손잡고 줄 밑으로 지나가요

[소근육]친구와 손가락, 손바닥을 마주쳐요

[대근육](1)선생님 도움 받아 세배를 해요

[대근육](2)스스로 세배를 해요

[소근육]오색 가래떡을 썰어요

[대근육]친구와 손잡고 징검다리를 건너요

[소근육]달걀판 벌집에 꿀벌을 옮겨요

[소근육](2)친구 하나, 나 하나 솜공을 채워요

쌓기/역할영역

[쌓기]블록으로 좋아하는 모양을 만들어요

[역할]모양 가게 놀이해요

[역할]친구 얼굴 막대 인형으로 놀이해요

[쌓기]친구 얼굴 사진 블록으로 놀이해요

[쌓기]친구와 함께 블록으로 도미노를 만들어요

[쌓기]블록으로 동생이 놀이할 공간을 만들어요

[역할]친구가 좋아하는 음식을 만들어요

[역할]친구의 모습을 흉내 내요

[쌓기]블록으로 할머니, 할아버지 집을 만들어요

[역할]보글보글 떡국을 끓여요

[쌓기]친구와 블록으로 징검다리를 만들어요

[역할]친구와 사이좋게 놀이해요

언어영역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화 ʻ모양 쿠키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친구와 내가 좋아하는 모양을 소개해요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화 ʻ내 친구가 있어요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친구에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봐요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화 ʻ친구야 같이 놀자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친구 이름에 끼적여요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화 ʻ설날이 되었어요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새해 인사를 듣고 말해보아요

[쓰기/읽기/말하기/듣기]동시 ʻ친구야 사랑해ʼ

[쓰기/읽기/말하기/듣기]친구와 즐겁게 놀이하는 사진 보며 이야기 나눠요

감각/탐색영역

[탐색/감각]거북이 등 모양을 찾아요

[탐색/감각]떡 반죽으로 모양 만들기

[탐색/감각]친구에게 마음을 표현해요

[탐색/감각]알록달록 두부 만들기

[탐색/감각]친구 목소리를 듣고 누구인지 맞춰요

[탐색/감각]미숫가루 셰이크를 만들어 마셔요

[탐색/감각]한복을 입어요

[탐색/감각]쌀 마라카스 만들어요

[탐색/감각]친구와 사이좋게 놀이하는 모습을 찾아봐요

[탐색/감각]파스타로 친구 얼굴을 꾸며요

미술영역

모양 나라

모양을 대고 그려요

친구 얼굴 막대 인형을 만들어요

과자로 내 얼굴 꾸미기

우드락 퍼즐

친구와 손바닥, 발바닥 도장을 찍어요

실로 만든 팽이

복주머니를 만들어요

양초로 비밀 그림을 그려요

흔들흔들 우정 액자

음률영역

[음률/동작]’친구야 나는 너를 사랑해‘ 동요에 친구 이름을 넣어 불러요

[음률/동작]새 노래 ʻ모양공부ʼ

[음률/동작]친구와 악기로 연주해요

[음률/동작]ʻ설날ʼ 노래 들으며 새해 인사를 해요

[음률/동작]새 노래 ʻ꼭꼭 약속해ʼ

바깥놀이

산책하면서 다양한 모양을 찾아요

친구와 함께 동대문을 통과해요

칙칙폭폭 훌라후프 기차

손수건 박수 놀이를 해요

신문지 길을 따라 걸어요

친구와 손잡고 산책해요

[지역사회연계]자원:복지관에 방문해서 사랑을 전해요

제기차기를 해요

친구와 모래 옮기는 놀이해요

산책하면서 만난 어른께 새해 인사해요

대체활동

모양 터널을 통과해요

머리 위에 종이컵을 올리고 걸어요

보자기 썰매에 친구를 태워줘요

윷놀이를 해요

친구와 함께 물건을 옮겨요

기본생활

[예] 입을 가리고 기침해요

[정직] 놀잇감을 가져가지 않아요

[책임] 계단에서는 지켜야 하는 규칙이 있어요

[배려] 친구가 사과하면 받아줘요

[소통] 친구를 기다려줘요

안전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내 이름을 말할 수 있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친구의 약을 먹지 않아요

[재난대비] 꽁꽁 추운 겨울이에요

[교통안전] 미끌미끌 눈 오는 날의 안전

[생활안전] 뜨거운 물건을 조심해요

[소방대피훈련] 원장실 가스누출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