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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어린이집은 허용, 유치원은 금지한 '코딩 교육' 실효성 논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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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짜 | 2017-08-24 | 조회 | 1,676 | 좋아요 | 0 |
어린이집은 허용, 유치원은 금지한 '코딩교육' 실효성 논란 지난 8월 23일 교육부는 전국 유치원에서 만 3~5세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코딩교육을 금지한다는 내용을 담은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지도 철저 안내' 공문을 각 시·도 교육청에 발송하며 관리와 감독을 강화했다. 이를 위반하면 해당 유치원은 교육청으로부터 시정명령을 받게 되고 재차 위반 시 정원 및 학급 감축 등의 불이익을 받게 된다. 교육부는 이를 두고 2019년부터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17시간의 소프트웨어 기초교육이 편성된 것과 관련, 과도한 선행학습으로부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관계자는 "코딩교육은 어린아이들에게 인지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며, 선행 코딩교육은 학부모들이 원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조치가 논란이 된 것은 어린이집의 경우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관할로 교육부 관리·감독에 영향을 받지 않아 코딩교육을 실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어린이집 현장에서는 스마트토이를 활용한 코딩교육 등 다양한 코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전국 어린이집은 4만 1084개로 8987개인 유치원의 약 4배에 달하고, 어린이집 재원 아동 수도 145만명으로 유치원에 재학하는 아동수 70만명보다 2배 이상 많아 일각에서는 교육부 조치의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방과후교육업계 관계자는 "부처 간 일관성 없는 조치로 인해 교육 현장과 코딩 산업을 영위하는 교육업계 모두 혼란스러운 상황"이라며 부처 간 통합된 교육 지침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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