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계획안

만 5세 |2020년 |1월 선택한 연령, 월, 주, 일이 표시됩니다.

연령 선택
만 0세만 1세만 2세
만 3세만 4세만 5세
혼합 0~1세혼합 1~2세혼합 2~3세
혼합 3~5세방과후시간연장반
   
월 선택
3월4월5월
6월7월8월
9월10월11월
12월20.1월20.2월
   
주 선택
1주
2주
3주
4주
5주
일 선택
2930311234
567891011
12131415161718
19202122232425
2627282930311
꼬망세 2020년 01월 만 5세 월간교육계획안
연령 / 기간 만 5세 / 2020년 1월

  • 월간계획안

생활주제 우리 생활과 도구 주제선정이유
목표 ⋅우리 주변의 생활도구를 찾아본다.
⋅다양한 생활도구의 쓰임새를 알아본다.
⋅여러 가지 생활도구를 적절하게 사용해본다.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의 종류를 알아본다.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의 원리를 알아본다.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을 표현해본다.
⋅미디어의 의미를 알아보고 이해한다.
⋅미디어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본다.
⋅안전한 미디어 사용을 실천한다.
⋅설날의 의미를 알아보고 이해한다.
⋅설날의 풍습을 알아보고 경험해본다.
⋅설날을 뜻깊게 보내는 방법을 생각해보고 즐겁게 지낸다.
⋅발명의 의미를 이해하고 주변의 다양한 발명품을 찾아본다.
⋅다양한 생활도구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발명의 소중함을 이해한다.
⋅발명가가 되어 미래의 생활도구를 발명하는 경험을 해본다.
주차 1주 2주 3주 4주 5주
주제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미디어 설날 미래의 생활도구
등원

우리 집에 있는 생활도구 소개하기

생활도구를 움직이게 하는 힘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오늘 사용한 미디어를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새해 인사와 덕담 나누며 인사 나누기

내가 발명하고 싶은 미래의 생활도구에 대해 이야기하며 인사 나누기

자유선택활동 쌓기영역

생활도구 가게 구성하기

다양한 발전소 구성하기

방송국 구성하기

한복 가게 구성하기

발명품 연구소 구성하기

역할영역

생활도구 가게 놀이

수레를 끌어요

방송국 놀이

세배 놀이

발명가 놀이

미술영역

생활도구 스텐실

생활도구 만들기

풍차 만들기

미디어 만들기

나만의 스마트폰 만들기

복주머니 만들기

나는야 발명가

나에게 필요한 로봇 만들기

언어영역

[쓰기/읽기/말하기/듣기]생활도구 수수께끼

[쓰기/읽기/말하기/듣기]다양한 에너지

[쓰기/읽기/말하기/듣기]에너지 관련 표어 만들기

[쓰기/읽기/말하기/듣기]신문에서 필요한 글자 찾기

[쓰기/읽기/말하기/듣기]새해 덕담 카드 만들기

[쓰기/읽기/말하기/듣기]연하장 쓰기

[쓰기/읽기/말하기/듣기]발명가 이야기 속으로

수/조작영역

[조작/소근육]생활도구 카드 뒤집기

[수]누가 쓰는 도구일까?

[조작/소근육]젓가락으로 콩 옮기기

[수]에너지 절약을 실천해요

[조작/소근육]미디어가 달라졌어요

[수]텔레비전을 꺼요

[조작/소근육]딱지 접어 딱지치기

[수]세뱃돈을 모아요

[조작/소근육]발명품을 찾아라

[수]사람과 로봇 비교하기

과학영역

여러 가지 생활도구 관찰하기

병따개의 원리

컴퓨터와 프린터기 관찰하기

떡 관찰하기

스마트폰에 필요한 새로운 기능

음률영역

[음률/동작]생활도구 악기연주

[음률/동작]‘지렛대’ 노래에 맞춰 악기연주 하기

[음률/동작]타자기 소리에 맞춰 연주하기

[음률/동작]풍물놀이 감상하고 소고춤 추기

[음률/동작]ʻ장영실ʼ 노래 들으며 전통악기로 연주하기

대/소집단활동 이야기 나누기

내가 좋아하는 생활도구

[초등연계] 편리한 생활도구

[초등연계] 생활도구는 어떻게 움직일까요?

전기로 바람을 만들어요

[초등연계] 미디어는 고마워요

컴퓨터를 바르게 사용해요

텔레비전을 오래 보지 않아요

설날에 하는 민속놀이

[초등연계] 설날을 알아봐요

즐거운 설날을 보내려면?

[초등연계] 사람들은 왜 발명을 할까?

생활도구가 달라졌어요

미래의 생활도구

동화/동극/동시

[동극/동화]내 짝은 어디에 있을까?

[동시]도구가 필요해

[동시]내 친구 전기

[동화]누가 움직인 걸까?

[동시]재미있는 미디어

[동화]텔레비전만 볼래요

[동화]모두 모였어요

[동시]설날이 좋아요

[동화]내가 도와줄게! 내가 도와줘도 될까?

미술

가방 만들기

병따개 디자인하기

상상 노트북

소망을 담은 연 만들기

새 노래

내 이름은 망치

기계와 전기

빙글빙글 세탁기

세배

가위 노래

게임/신체

[신체]몸으로 생활도구 표현하기

[신체]에너지가 되어요

[게임]페트병 볼링

[게임]나는 바른 자세왕

[신체]미디어 체조

[게임]발명품 보물찾기 게임

요리/과학

[과학]지렛대로 물체 멀리 보내기

[과학]더하기 발명하기

바깥놀이

실외에 있는 다양한 도구 찾아보기

길이를 재어보아요

놀이기구는 어떤 힘으로 움직일까?

친구와 자전거 타기

미디어를 사용하는 사람 찾아보기

거리에서 미디어 찾기

투호 놀이

연날리기

어떤 기구가 필요할까?

[자원/지역사회연계]가전제품 판매장을 방문해요

대체활동

카트에 생활도구 담기

파라슈트 타임머신

미디어 수수께끼 놀이

팔씨름 한마당

타임머신 놀이하기

신체활동

[대근육]풍선 멀리 보내기 시합

[대근육]내가 물레방아라면?

[대근육]텔레비전 속 인물 따라 하기

[대근육]친구 말 윷놀이

[대근육]몸으로 표현하는 발명품

기본생활

[예] 전화 예절을 알아요

[정직] TV와 스마트폰 사용 약속을 지켜요

[책임] 물건을 아껴 써요

[배려] 책을 소중하게 다뤄요

[청결] 내 주변을 깨끗이 해요

안전교육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집에 혼자 있을 때 조심해요

[감염병 및 약물의 오용・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 가정용 화학제품을 먹으면 안 돼요

[재난대비] 폭설과 한파를 대비해요

[교통안전] 눈 오는 날 안전하게 걸어요

[생활안전] 뜨거운 물건을 조심해요

[소방대피훈련] 원장실 가스누출로 인한 화재 시 대피해요

※ 본 교육계획안은 집필자의 의도와 교육정책의 변화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관련 상품

앞으로

뒤로

앞으로

뒤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