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요놀이란 동요를 듣고 부르는 것에서 자연스럽게 놀이로 확장되어 유아들의 전인적 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놀이는 아이들을 즐겁게 하고 자연스럽게 집중력을 높여주는 과정으로서 이에 빠질 수 없는 것이 동요이다. 동요를 듣고 불러보는 과정은 놀이에 대한 유아의 내적 동기를 일으켜 유아 주도적 놀이를 촉진하고, 나아가 즐기는 과정을 통해 음악적 기초를 쌓을 수 있다.
생활 주제
가을 비
이달의 동요놀이
가을 비가 부슬부슬 내리는 11월. 비 오는 날 가만히 귀를 기울여보면 여러 가지 빗소리가 하모니를 이루어 귀를 즐겁게 합니다. 부슬부슬 내리는 부슬비, 주룩주룩 내리는 소나기, 우르르 쾅 내리치는 천둥 번개까지 가을비가 어우러져 빗소리 합주를 연상하게 하는 동요와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지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하며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볼 수 있는 동요를 소개합니다.
'비 오는 날'은 악기가 아닌 다양한 도구를 활용해 빗소리를 만들어보면서 유아들의 폭발적인 창의력 또한 엿볼 수 있습니다.
'아껴요'는 주변 환경을 돌아보고 환경을 깨끗하게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새로운 동요를 통해 주변 환경을 깨끗하게 지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하며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볼 수 있습니다.